서울 혜화동에서 서점 동양서림을 운영하며 화가 남편을 뒷바라지해온 삶이 곧 수행의 과정이었음을 응축해 보여주는 듯합니다.
최소한의 것으로 삼라만상(森羅萬象)을 담아내고자 했던 화가의 집요한 의지가 고스란히 전해집니다.서울 혜화동에서 서점 동양서림을 운영하며 화가 남편을 뒷바라지해온 삶이 곧 수행의 과정이었음을 응축해 보여주는 듯합니다.
원근법과 비례를 무시한 채 단순하게 표현된 산과 집이 그렇고.화가가 아내의 법명(法名)을 제목으로 그린 아내의 초상 ‘진진묘(1970)를 그냥 지나치지 마시기 바랍니다.[사진 국립현대미술관] 그런데 그의 그림이 이렇게 친근해 보일 수가 없습니다.
『내 아버지 장욱진』) 장욱진의 면모가 그림 안에 다 녹아 있습니다.그 안에 옹기종기 모인 가족···.
단순하게 윤곽만 표현된 그것들은 아예 기호에 더 가까워 보입니다.
그림처럼 정확한 나의 분신(分身)은 없다고 한 화가가 세상을 떠나고 벌써 30여 년.『내 아버지 장욱진』) 장욱진의 면모가 그림 안에 다 녹아 있습니다.
그의 나무는 생명을 품는 우주이고.그러니까 그의 그림 속 나무는 그냥 나무가 아닙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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